[지구][2024 동계 PD쇼케이스] 함께 GREEN 세상을 위하여 "그린이 1기"

탈퇴한 회원
2024-02-29

안녕하세요! 피스디자이너 부산입니다. 

피스디자이너 부산은 지구보호를 위한 청년 환경의식 개선 프로젝트!

함께  GREEN 세상을 위하여 "그린이 1기"를 진행하였습니다. 


 

지구 보호, 환경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당연히 어렵지만, 

그저 어렵고, 무거운 것이 아닌 즐기면서 지구를 지키고 이해하면 어떨까 생각해보았습니다🌳🌏💛

총 4단계를 걸쳐 그린이 1기 프로젝트가 진행되었는데요! 

지구를 지키는 그린이 활동! 함께 보러가시죠~!✈



🗑1단계_우리지역 플로깅 1🗑

2월 7일, 그린이 1기 1단계 활동으로 우리지역 플로깅 첫 번째 시간을 가졌습니다!

오티 시간에는 아이스브레이크, YSP와 피스디자이너 소개와 그린이 활동의 진행 방향성에 대해 공유하였습니다. 그리고 환경 퀴즈와 플로깅 및 쓰레기 문제 관련된 영상을 시청하고 플로깅을 나갔습니다.


남포동 및 자갈치 시장 일대의 쓰레기를 주우며 우리 지역에 정말 많은 쓰레기가 있음을 다시 느끼며 쓰레기 문제의 심각성을 마주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활동 결과로 쓰레기 100L, 꽁초라떼 5잔 구출하였습니다!!



🌊2단계_우리지역 플로깅 2🗑

2월 12일, 그린이 1기 2단계 활동으로 우리지역 플로깅 두 번째 시간을 가졌습니다!

모두가 광안리 해수욕장에 모여 바닷가 플로깅을 하였습니다. 약 90분 가량 플로깅을 하고 분리수거까지 완료 후 카페에서 다같이 플로깅 소감 및 환경 실태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아름다운 바다를 바라보며 지구 환경 보호를 위해 노력해야겠다고 다짐하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활동 결과로 쓰레기 40L, 꽁초라떼 1잔 구출하였습니다!



 🏡3단계_환경기관 견학🌲

2월 20일, 그린이 1기 3단계 활동으로 부산환경공단 기관 견학 다녀왔습니다.

가장 먼저 ‘부산자원순환협력센터’에 도착하였습니다! 부산자원순환협력센터는 부산지역 자원순환 정책의 거점으로서 시민의 환경교육 및 폐기물의 순환체계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기관인데요. 주로 폐자원 정보관리를 하며 업사이클링 교육, 전시, 체험, 견학 프로그램을 운영 중입니다.


자원순환교육과 우리가 흔히 버리는 쓰레기들로 만든 작품을 관람하였습니다. 유리병 조각과 신문지로 만든 거북이, 달걀 껍데기로 만든 고래, 폐목재로 만든 상어 등 다양하고 창의적인 작품들이 많았습니다. 버려진 쓰레기들로 이러한 멋진 작품을 만들 수 있다는 사실이 매우 놀라웠습니다!


폐가전회수센터에서는 재활용 분리과정을 현장에서 직접 보며 자원 재활용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환경보호 의식을 높이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부산의 유일한 매립장인 생곡매립장을 견학하였습니다!  매일 쓰레기가 들어오면 묻고 그 위에 흙을 덮음으로써 위생매립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공정을 통해서 깨끗하고 안전한 매립장의 관리가 된다고 하시더라구요! 

보통 견학시간에는  흙으로 덮는 과정이 이미 끝난 시간대여서 매립 과정을 잘 볼 수가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저희는 운 좋게 쓰레기를 매립하는 과정을 직접적으로!!! 볼 수 있었습니다!! 확대샷으로 보여드리겠습니다✨


견학을 통해 자원순환의 중요성과 환경보호 및 탄소중립, 기후위기 극복을 위해서는 자원의 사용을 줄이고, 재활용을 습관화하는 우리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다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4단계_환경파티🌲 

2월 24일, 그린이 1기 마지막 4단계 활동으로 환경파티를 진행하였습니다!

시작하기 전 아이스브레이크를 통해 친밀감을 형성하였고, 환경이야기를 진행하였습니다. 지금까지의 활동을 정리함과 동시에 퍼실리테이션의 형식으로 지속가능한 지구 발전을 위한,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질문을 통해 다양한 의견이나 정보를 적극적으로 교환하고 협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한 타일러의 “두번째 지구는 없다” 강연을 시청하면서 기후위기가 얼마나 심각한지, 우리가 어떤 일을 해야하는지 알게 되었으며 영상에 대한 토의 시간도 가졌습니다.


그리고 환경을 지키기 위해 중요한 것은 자연을 사랑하는 마음, 일상 속에서도 자연을 생각하는 마음인 생태적 감수성을 키우기 위해 피스디자이너 팀원의 하와이 여행 이야기도 들었습니다. 이후에는 2단계 플로깅 때 광안리해수욕장에서 직접 주운 씨글라스와 조개 껍데기를 활용하여 업사이클링 활동인 씨글라스 석고방향제도 만들었습니다!!🐚🦀🐳🌊


 마지막으로 그린이 1기를 함께해준 참여자들을 위해 제로웨이스트 제품을 경품추첨을 통해 선물로 제공하며,

그린이 활동이 끝나고 각자 자신의 삶 속에서도 환경변화,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환경협력자로서 실천하겠다 다짐하며 활동을 마무리하였습니다!!